검색

Teaching과 Coaching의 조화 + Project



우리 aSSIST의 기존 박사 과정은 기본적으로 가장 탁월한 Teaching을 지향합니다. 강의 되어지는 각 과목에 대해서 강의가 진행될 당시 가장 탁월하다고 판단 되어지는 강사를 모셔서 강의를 진행하려고 끊임 없이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티칭 시스템의 탁월성은 지난 20여 년간의 aSSIST의 교육 과정의 발전에 의해서 지속적으로 입증되고 있습니다.


기존 aSSIST 박사 과정의 또 하나의 강점은 랩실의 운영이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랩실은 일종의 소그룹 지도 혹은 일대일 지도의 과정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주로 박사 과정에서 반드시 배워야 하는 지식을 생산하는데 필요한 무엇인가(특히 통계적인 방법론)를 소그룹으로 혹은 일대일로 지도 하여 논문을 쓰는데 있어서 실질적인 장애물을 극복할 수 있도록 돕는 시스템을 갖추고 있다는 것입니다. (이 랩실의 운영은 더욱 발전하여 aSSIST AI영재 박사 과정에서 꽃 피울 것입니다. 이에 대해서는 별도의 칼럼으로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정리하면, 박사 과정을 이루고 있는 학습자들이 지식의 소비자로서 향유 할 수 있는 탁월한 내용을 갖춘 티칭과 동시에 학습자들이 지식의 생산자로서 갖추어야 할 요소들을 랩실을 통해 맞춤형으로 지도하여 학습자들로 하여금 지식의 소비자와 생산자로서 모두 만족할 수 있는 교육 시스템을 갖추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 더하여 정책적인 방향에서의 특장점을 한 가지 더 꼽는다면 지도 교수 선정 및 변경에 대한 선택권을 학습자에게 전적으로 부여하는 획기적인 방안으로 기존 교육기관에서 박사가 배출되는 과정에서 병목이 될 수 있는 대표적인 요소를 제거하여 지식의 소비자와 생산자로서의 만족감을 느낄 뿐 아니라 실질적으로 박사 학위를 질적으로 잘 소화해 낼 수 있도록 시스템을 갖추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aSSIST의 기존 박사 과정의 특장점을 모두 탑재한 상태에서 aSSIST AI영재 박사 과정은 몇 가지 더 핵심적인 장점을 가지고 있다고 말씀드릴 수 있겠습니다.

그 중 핵심적인 두 가지를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첫째로 Coaching입니다. 이 코칭에 대해서는 지난번 칼럼에서 마이크로소프트의 성장마인드셋 실현과 그 적용에서 매우 중요한 요소로서 한번 소개를 드린 바 있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가 성장할 수 있는 가장 큰 이유 “ 칼럼을 참고하세요).

우리 aSSIST AI영재 박사 과정에서 특별히 코칭의 요소가 매우 중요한 이유가 있습니다. 기존 aSSIST 박사 과정은 대부분 자산의 전문 분야에서 적어도 10년 이상의 전문성을 발휘하신 분들이 오셔서 공부를 하였기 때문에, 자신의 전문 분야가 분명한 상태에서 박사 과정에 들어오셨습니다. 이와 대조적으로 우리 aSSIST AI영재 박사 과정은 대학교를 갓 졸업했거나, 고등학교를 졸업한 학생까지도 지원이 가능하기 때문에 아직까지는 자신의 전문 분야가 정해져 있지 않거나 확실하지 경우가 많이 있을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aSSIST AI영재 박사 과정의 매우 중요한 핵심적인 요소에 Coaching이 필요한 것입니다. Coaching을 통해서 자신의 목표를 스스로 발견해 나가고, 그 목표를 향해 어떻게 계획을 세우고, 그 과정을 잘 수행해 나가고 있는지 피드백이 필요하며, 이 과정에서 격려와 힘을 주는 과정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이것이 바로 코칭의 핵심적인 요소인 것입니다.


Stowell(1986)에 의하면 코칭리더십의 하위요소에는 방향제시, 개발, 수행평가, 관계가 있습니다. 각 개념을 정리하면, 첫째는 방향제시로 구성원들이 구체적인 목표를 스스로 설정해 나갈 수 있도록 리더가 도와주는 과정을 의미하며, 둘째는 개발로 구성원들에게 기회를 제공하여 학습 할 수 있도록 도움으로써 스스로의 역량을 향상할 수 있도록 돕는 과정을 의미합니다. 셋째는 수행평가로 피드백을 통해서 구성원들에게 책임을 부여하여, 자발적으로 직무를 수행하도록 돕고, 그 결과를 공정하게 평가하는 과정을 의미하며, 넷째는 관계로 격려, 칭찬, 지지 등을 통해 구성원들과 신뢰에 기반한 수평적 관계를 형성하여 자발적으로 직무에 몰입할 수 있도록 돕는 과정을 의미합니다. 이러한 방향 제시, 개발, 수행 평가, 관계라는 코칭리더십의 4가지 핵심 요소는 우리 aSSIST AI영재 박사 과정의 근간이 되는 핵심적인 요소로서 학습자들이 원하는 목표에 도달할 수 있도록 바로 이 코칭리더십을 가지고 도울 것입니다. 더 나아가 이 과정을 통해서 도움을 받은 학습자들이 모든 과정을 마치고 기업 현장으로 나갈 때에는 스스로 경험한 코칭리더십을 발휘할 수 있는 리더로 성장하게 될 것입니다.

aSSIST AI영재 박사 과정의 모든 과정은 철저한 코칭에 기초한 과정으로 운영 될 것입니다.


이러한 Coaching이라는 특장점은 큰 틀에서 Teaching과 Coaching의 조합으로 인간의 행동의 변화와 동기부여에 가장 필요한 핵심적인 두 가지 요소라고 볼 수 있습니다. 목표와 방향성의 재료가 될 수 있는 탁월한 내용의 Teaching과 그 재료를 어떻게 자신의 목표와 방향성을 접목하고, 그 목표를 수행하여 도달 하는지를 돕는 과정인 Coaching이 조합되어 궁극적인 인간 행동의 변화와 동기부여를 이룰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맥락에서 우리 aSSIST AI영재 박사 과정은 매우 탁월한 시스템을 갖추고 있는 것입니다. 여기에 머물지 않고 aSSIST AI영재 박사 과정만의 두 번째 핵심적인 교육 시스템을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둘째로, Project입니다. Teaching의 수동적인 측면을 Coaching의 능동적인 측면으로 보완하고, 스스로의 목표를 찾아가고, 스스로의 잠재력을 극대화하여 자신의 원하는 목표를 이루어 나간다 할지라도, 이러한 요소는 근본을 완성하기는 하나 좀 더 능동적인 측면이 있어야 한다는 것을 감지할 수 있습니다. 비즈니스 현장은 전쟁터와 같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보다 더 능동적인 무엇인가가 있어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이 한계점을 해결하는 시스템이 바로 Project입니다. 사실 곰곰히 따져본다면 우리 인생은 프로젝트의 연속이라고 생각합니다. 일단 대학입시라는 프로젝트를 위해서 우리는 12년을 달려갑니다. 엄청나게 장기 프로젝트입니다. 매우 어려운 프로젝트이며 객관적으로 성공적인 결과를 얻기란 쉽지 않습니다. 그러나 전반적인 인생을 두고 본다면, 대학 입시라는 프로젝트는 어쩌면 가장 쉬운 프로젝트 중의 하나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이보다 훨씬 어려운 것이 결혼생활의 성공이라는 프로젝트이고, 이보다 몇 갑절 더 어려운 것이 자녀 양육을 성공적으로 하는 프로젝트일 것입니다. 회사나 사업에서의 지속적인 성공도 엄청난 프로젝트입니다. 회사나 사업에서의 지속적인 성공을 원한다면 우리는 매번 순간 순간의 프로젝트를 연속적으로 성공해 나가며, 동시에 큰 틀에서 이런 프로젝트의 방향성이 올바라야 할 것입니다.


따라서 우리 aSSIST AI영재 박사 과정은 철저한 프로젝트 베이스로 움직일 것입니다. 그 이유는 인생의 큰 그림이 프로젝트의 연속일 뿐 아니라, 회사에 들어가서 당장이라도 프로젝트를 수행할 수 있는 인재를 길러내는 것이 aSSIST AI영재 박사 과정의 분명한 목표 중의 하나이기 때문입니다. 그것도 단순하고 일반적인 프로젝트가 아니라 AI를 기반으로 하여 기업의 전략적 의사 결정의 문제를 해결해 내는 실제 프로젝트를 수행하고, 더 나아가 2년 차, 3년 차에는 후배들과 함께 팀을 이끌며 프로젝트를 리딩해 나갈 수 있도록 교육 시스템을 운용해 나갈 것입니다. 그 결과로 졸업과 동시에 AI기반으로 기업의 전략적 문제를 해결한 자신만의 프로젝트 포트폴리오를 갖출 뿐만 아니라, 자신이 직접 프로젝트 팀을 이끌어 나가는 프로젝트 리딩 경험까지 갖추어 나가 졸업과 동시에 기업 현장에 바로 투입되어 프로젝트를 수행하고, 리딩해 나갈 수 있는 인재를 양성하고자 하는 것입니다.


정리하면, 기존의 aSSIST 박사 과정의 탁월한 컨텐츠가 검증된 Teaching과 지식의 생산자로서의 필요한 요소를 갖추기 위한 랩실의 운영 및 박사 과정의 병목이 되는 요소들을 과감히 없앤 과감한 정책의 실행에 더하여, aSSIST AI영재 박사 과정만의 특장점인 Coaching이라는 시스템과 Project를 기반으로 한 교육 과정 운영으로 기업에서 필요한 aSSIST AI와 경영 전략의 탁월한 안목을 갖춘 박사들을 양성하여 AI의 가속화되는 발전을 리딩해 나갈 인재를 양성하고자 하는 것입니다. 이를 위해 사명감을 가지고 혼신을 다해 지도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조회 6회댓글 0개

최근 게시물

전체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