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False Growth Mindset


오늘은 잘못된 혹은 거짓된 성장 마인드셋에 대해서 살펴보고자 합니다. 성장 마인드셋 문화를 만드는 것은 매우 간단하게 보이지만 실제로는 그렇지 않다는 것이 연구자들의 연구 결과로 확인되었습니다. 특별히 교육이라는 상황에서 교수자들이 성장 마인드셋이 무엇 인지를 이해하고 그것을 어떻게 그들의 말과 행동으로 학생들에게 전달해야 하는지를 생각할 때, 단순하게 칭찬을 하는 것만이 능사가 아니라는 것을 파악해야 합니다.

특별히 우리는 재능을 칭찬해서는 안되고, 문제를 대하는 태도와 과정을 칭찬하며, 그들의 노력을 칭찬해야 한다는 말은 방송을 통해서 많이 접했기 때문에 익히 알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것 역시 그렇게 간단해 보이지 많은 않습니다. 예를 들어 노력을 칭찬하는 것을 생각해 보도록 합시다. 학생들이 어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혹은 기업체에서 전략적 의사 결정에 해당하는 프로젝트 진행으로 문제를 해결하려고 할 때에, 일반적으로 최선을 다해 열심히 노력합니다. 학생들도 노력하고, 기업체의 리더들도 열심히 노력하는 사람들의 노력을 칭찬하고 격려해 주어야 합니다. 이러한 노력에 대한 칭찬 조차도 제대로 되지 않기 때문에 우리는 모두 칭찬과 격려에 목 말라 있습니다. 그렇다고 무조건 노력을 칭찬하는 것 만으로 충분할까요?

연구 결과는 그렇지 않다는 것을 말하고 있습니다.


학생들이 열심히 노력을 합니다. 그런데 그 노력이 그렇게 효과적이지 않은 경우, 그 노력을 칭찬하는 말이 얼마나 효과적인가? 혹은 진정으로 성장 마인드셋 지향적인 행동 인가에 대해서 우리는 신중할 필요가 있습니다. 노력에 대한 칭찬을 하지 말라는 의미가 아닙니다. 우리는 열심히 노력하는 학생, 열심히 노력하는 직원의 노력에 대해서 인색하게 하지 말고 최선을 다해서 칭찬을 해 주어야 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노력한 것에 대한 칭찬으로 그친다면 그것은 진정한 성장 마인드셋에 기초한 것이라고 볼 수 없을 것입니다. 진정으로 성장 마인드셋에 근거한 그 무엇이 되려면, 교수자는 학생들에 대해서, 직장의 리더들은 프로젝트에 최선으로 열심을 내어 노력하는 직원들에게 그들의 노력에 대한 칭찬을 해야 합니다. 반드시 해야 합니다. 그러나 그것 만으로는 충분하지 않습니다. 그러면 무엇을 더 해야 하는 것일까요? 반드시 성장 마인드셋을 가진 교육자나 리더들은 칭찬 + @를 해야 합니다. 그래야 진정으로 진정성 있는 성장 마인드셋을 가진 교육자, 리더라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사실 진정성이 있으면, 진정성 있게 성장 마인드셋을 가지고 있는 교육자, 리더라면 반드시 하게 마련 입니다만, 문제점은 그렇지 않은 사람이 꼭 있기 때문에, 말로는 성장 마인드셋을 가지고 있다고 주장하고, 유창한 말고, 커뮤니케이션으로 학습자와 팀원들을 처음에는 매혹시키지만, 그들을 통해서 학생들이나, 팀원들이 성장하지 못하는 경향을 보게 됩니다. 바로 잘못된 혹은 거짓된 성장 마인드셋을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우리는 흔히 알고 있는 것처럼 그들의 노력에 대해서 칭찬하는 것 이외에 무엇을 해야 하는 것일까요? 이것은 내가 진정으로 사랑하고 성장하기를 진정으로 원하는 모든 사람을 대하여 보편적으로 적용될 수 있는 내용일 것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많은 교육자들과 리더들은 성장 마인드셋과 노력을 동일시하는 오류를 범합니다. 그러나 학생들이 열심히 노력은 하는데, 직원들이 열심히 프로젝트를 수행하려고 노력은 하는데, 그 노력이 효과적이지 않다면 문제는 복잡해 집니다. 이에 대해서 교육자 혹은 리더가 비난을 한다면 그것은 고정된 마인드셋 신념에 기초한 것입니다. 바로 ‘이 돌대가리들’이라고 말하는 것과 같지요.


그러니 우리는 그들의 노력을 칭찬해 주는 것 만으로도 ‘고정된 마인드셋’을 가지고 비난을 하는 것보다는 낫다고 생각할 것입니다. 단기적으로는 그러합니다. 그런데, 노력을 합니다. 정말로 열심히 노력을 합니다. 그런데도 불구하고 공부에 능률이 오르지 않습니다. 또 노력을 합니다. 프로젝트를 통해서 기업의 전략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그야말로 노오오력을 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러한 노력이 장기간 효과적이지 않은 경우 그 노력을 칭찬만 해준다고 문제가 해결되지는 않습니다. 오히려 이러한 효과적이지 않는 노력을 지속적으로 칭찬만 해주시게 되면 그러한 칭찬을 듣는 그 학생들, 그 팀원들은 오히려 자신들의 부족한 진보를 받아들이고 부족한 진보를 스스로 당연하다고 생각하게 되면서 자신에 대해서 무능함을 느끼도록 하는 역효과가 나타날 수 있다는 것입니다. 그들에게는 그들의 노력에 대한 칭찬과 격려 뿐 아니라, 그들의 역할에 대한 좋은 전략의 중요성과 역할에 대해서 가르쳐 줄 필요가 있을 것입니다. 때로는 멘토링과 코칭을 통해서 그러한 좋은 전략을 스스로 터득해 나갈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할 것입니다. 더 나아가 그들이 학업이나, 그들의 프로젝트의 성공을 위해서 꼭 필요한 자원이 무엇 인지를 명확하게 인식하도록 도와주고 그러한 자원에 접근할 수 있도록 필수적인 역할을 해야 하며, 그러한 자원과 학생 혹은 팀원들을 연결할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이러한 역할을 구체적으로 해 나갈 때, 그들의 노력에 대한 칭찬이 진정한 힘을 발휘하는 것입니다. 노력에 대한 칭찬 이외에는 어느 것도 하지 않으면서, 노력에 대한 칭찬만 한다면 오히려 그들의 학생들과, 그들의 팀원들은 자신들의 노력이 성공하지 못할 경우 결국 피해자로서 스스로를 탓하는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성장 마인드셋을 가진 교육자, 지도자들은 학생들 혹은 팀원들에게 무엇이든 할 수 있다고 말했지만, 이 약속을 이행하기 위한 전략, 지도 또는 자원에 대한 어떠한 정보를 제공하지 않는다면 그 결과 학생들이나 팀원들은 목표를 향해 나아가지 못하고 점점 더 좌절감을 느끼고 결과적으로 무능력하게 된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우리 aSSIST AI영재 박사 과정은 철저한 성장 마인드셋 기반으로 학습자들의 최선을 다하는 노력에 대해서 격려하고 칭찬하는 것에 머무는 것이 아니라, 그들이 목표한 목표에 도달할 수 있도록 최대한의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입니다. 학습자분 들에게 좋은 전략의 중요성이 무엇 인지를 가르치고, 스스로 좋은 전략을 발견해 나갈 수 있도록 코칭적인 접근으로 최선을 다해 도울 것입니다. 더 나아가 aSSIST에는 전략 경영의 세계적인 그루들이 계시기 때문에 이 분들을 통해 전략의 중요성과 좋은 전략을 찾아 나갈 수 있는 엄청난 지혜를 배우게 될 것입니다. 배우는 것 뿐 아니라 프로젝트를 수행해 나갈 때, 효과적으로 그러한 전략적 지혜를 접목해 나갈 수 있도록 코칭적 시스템으로 끊임없이 지원할 것입니다.


또한 학습자들에게 그들의 목표를 달성하고, 프로젝트를 수행해 나갈 때 필요한 자원을 어떻게 접근하고 연결 할 수 있는지에 대해서 aSSIST의 동문과 모든 인프라를 동원하여 최대한 연결하고 접근 가능하도록 도울 것입니다. 이로 인하여 학습자분들 한 분 한 분의 그 소중한 젊음과 노력이 절대로 땅에 떨어지지 않고 열매로 돌아올 수 있도록 진정한 성장 마인드셋에 근거한 교육문화, 코칭문화, 프로젝트 문화를 조성하여 학습자 모든 분들이 졸업할 때에 한 손에는 AI에 대한 전문성을 철저히 갖춘 Ph.D학위와 또 다른 한 손에는 AI기반으로 전략경영의 문제를 해결한 프로젝트 포트폴리오를 갖고 나갈 수 있도록 도울 것입니다. 더 나아가 이 모든 과정에서 성장 마인드셋과 코칭리더십으로 무장하여 타인을 성장 시키며, 리더십을 발휘할 수 있는 제2의 사티아 나달랴와 같은 인재들을 배출해 나갈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조회 8회댓글 0개

최근 게시물

전체 보기